[Linux]Centos7 에서 NTP 서버를 구축하여 시간 동기화

NTP(Network Time Protocol) 는 PC와 PC간의 (혹은 server-client) 시간을 동기화 하기위해 사용되는 Protocol 입니다.
시간 동기화를 하는 방법에는 클라이언트 PC가 직접 외부 시간에 클라이언트가 동기화 할 수도 있고,
직접 NTP 서버를 구축해 클라이언트가 서버의 시간에 동기화 하도록 구성할 수도 있습니다.
이번 포스팅 에서는 인터넷이 가능한 1개의 서버에서 NTP 서버를 구축하고,
인터넷이 불가능한 클라이언트가 이 NTP서버에 시간을 동기화 할 수 있도록 구성해 보겠습니다.

1. NTP 서버 구성

NTP 서버에서 시간 동기화를 위한 패키지 (chrony)를 설치합니다.

최소사양 설치가 아니라면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.

인터넷이 되는 환경이라면 yum install 을 통해 설치해야 하며,

인터넷이 불가능한 환경이라면 local yum 환경을 만들어 설치해야 합니다.

local yum 환경은 지난번 포스팅한 내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.

NTP 서버가 될 서버에서 작업 합니다.
아래와 같이 기존 NTP 풀은 비활성화 하고 , 외부로 부터 대한민국 표준시를 받아와야 하므로 kr 서버로 표준시를 동기화 하도록 설정합니다.

NTP 서비스 관련 방화벽을 허용합니다.

chronyd 데몬을 재시작 후 sources 명령을 통해 동기화되고 있음을 확인할 수 있습니다.

NTP 클라이언트 설정
클라이언트 역시 chrony 데몬이 설치되어 있어야 합니다.
마찬가지로 인터넷이 되지 않기 때문에 local yum을 통해 설치하거나 패키지를 가져와 설치 합니다.

클라이언트는 앞서 구축한 ntp 서버와 시간을 동기화 할 예정이므로, 우선 서버 호스트명을 지정합니다.
vi /etc/hosts
192.168.0.6 ntp-server

클라이언트에서도 마찬가지로 기존 chrony 시간 동기화 풀은 주석 처리하며,
앞서 설정한 ntp-server로 시간 동기화 서버를 지정 합니다.

데몬 재시작 후, 소스를 확인해 보면 ntp-server로 잡힌 것을 확인할 수 있습니다.

Leave a Comment